싸돌아다니기

[해외이민] 저렴한 물가에 각광 받는 필리핀이민, 생활비! 과연 저렴할까요?

DaReView 2023. 8. 7. 13:13
동남아 이민 계획하고 있다면
필리핀 마닐라 지역 생활비는?
로컬 물가는 저렴하지만~~~

 

 

 

필리핀이민

상대적으로 낮은 물가 때문에 동남아로 이민을 떠나길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렴한 물가를 생각하고 현재 생활보다 더욱 나은 생활을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과 함께 이민을 준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실제로 동남아에 거주하고 있는 교민들의 의견을 살펴보았을 때 상상과는 다르다는 반응을 보이는 이들이 많습니다. 

동남아 국가들 중에 많은 이들이 필리핀으로 떠나곤 합니다. 영어권 국가이기도 하고 향후 노후생활에 여유로움을 가질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말입니다.

 

그러나 이민자 대다수 분들이 필리핀에 실제 거주하게 된다면 예상보다 많은 고정 비용이 들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여행자의 시선과 달리 어려운 점들은 무엇일까요? 과거 예상했던 것처럼 풍족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지 ~~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필리핀 마닐라 지역 생활비는?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마닐라 지역의 집값들은 어떠할까요?

필리핀의 거주하고 있는 한 유튜버는 마닐라 원룸을 구하는 과정을 소개했는데 원룸 가격이 약 37만원, 관리비 5만원으로 집을 계약했다고 합니다. 한국과 비교하자면 마닐라 원룸은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은 아니었습니다. 마닐라의 핫플레이스로 알려진 보나파시오의 웰세를 살펴보면 10평도 안되는 방이 무려 100만원 정도로 높은 금액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 동네 보나파시오는 다른 곳에 비해 물가 또한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한국의 강남이라고도 불리는 지역입니다. 보나파시오와 가까운 그린필드 지역은 10평에 약 50만원의 가격대를 형성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중심지역을 벗어나게 된다면 이보다 저렴한 가격을 보이는 곳들도 많습니다.

 

마닐라와 약 1시간 30분 정도 떨어진 카비테 지역은 좋은 집은 아니더라도 방 3개로 구성된 이층집의 월세가 약 30만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편의 생활을 고려하게 된다면 한국과 비슷한 수준의 금액으로 집을 구하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필리핀의 생활 비용은 한국에 비하면 크게 저렴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야채, 채소, 고기 등의 가격은 마트에 비해 재래시장에서 더욱 낮은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채소에 비해 고깃값이 사당히 저렴한 편으로 우리나라 물가와 비교했을 때 무척이나 저렴하게 느껴지곤 합니다.

그러나 필리핀 마트에서의 유재품은 우리나라와 거의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필핀의 로컬 식당에서 식사를 하게 될 경우 약 2~3천원 정도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 한국 식당의 경우 약 2배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합니다.

또한 필리핀은 특히 공산품 가격이 높습니다. 제조업 공장들이 없기 때문에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더욱 비싼 가격에 유통이 되있습니다. 물론 물건의 질 또한 한국보다 많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로컬 물가는 저렴하지만...

과거 코로나로 인해 필리핀 서민들의 대중교통인 지프니 탑승이 어려워지자, 자전거 수요량이 많아졌습니다.

필핀에서 생활하는 유튜버 '피나이티브'에서는 월등히 높아진 자전거 가격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했었습니다. 약 12만원에서 16만원 정도로 높은 가격대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 자전거에 비해 무게도 무겁고 부품 역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모습이었습니다.

 

필리핀은 생활 수준에 비해 전기세가 비쌉니다. 필리핀의 전기요금은 세계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비싼 요금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필리핀에 거주하는 한 유튜버에 의하면 에어컨을 사용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다면 대략 약 10만원 정도의 전기요금을 보이며 에어컨을 하루 종일 틀게 되면 20만원을 훌쩍 넘기는 경우 많다고 합니다.

 

 

필리핀은 민간기업이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세가 높습니다. 또한 필리핀의 전기는 대부분 화력 발전소에서 만들어지고 있지만 이마저도 수입에 의존하지 때문에 높은 요금이 유지될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지역마다 전력회사가 지정이 되어 있어 전기세 외에도 부가가치세가 따로 있어 더 비싸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필리핀의 인터넷 비용은  3Mbps 기준 약 2만 3천 원입니다. 우리나라의 LTE 평균 속도가 158Mbps인 것에 비하면 무척 느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도의 속도를 기대할 수 없지만 그나마 높은 속도인 50Mbps의 가격은 약 7만 원으로 높은 금액입니다. 매달 지출하는 고정 비용이기 때문에 절대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필리핀에서 차를 이용하게 되면 보험료 역시 고정지출 비용에 해당하는데요 필리핀의 자동차 보험료는 대략 1년 기준 경차 30만원, SUV 60만원으로 한국의 자동차 보험보다 약간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차량의 가격은 역시 무시할 수 없는데요

필리핀에서는 외국인도 개인 명의로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땅은 구입할 수 없고요 

필리핀에서 가장 많이 돌아다니는 차는 도요타등 일본 차들이 대다수 입니다.

 

도요타 : 포추너 1. 687 밀리언 페소 , 이노바 1.51 밀리언 페소  , 하이럭스 1.49 밀리언 페소

미쓰비시 : 몬테로 1.719 밀리언 페소 

포드 : 에코스포츠 1.098 밀리언 페소 ,  에베레스트 1.718 밀리언 페소  , 레인저 1.455 밀리언 페소 

isuzu :  mu-x 1.6 밀리언 페소

 

현대는 많이는 안 보이는데 한국 차니까. ㅋㅋ

엑센트 0.85 밀리언 페소 ,  스타렉스 1.678 밀리언 페소, 2.085 밀리언 페소 , 싼타페 2.338 밀리언 페소 

투싼 1.6 밀리언 페소.  

 

이렇듯 대략적인 필리핀의 생활비를 알아보았을 때 한국인들의 기준에서 필리핀의 물가는 결코 저렴하다고 볼 수 없을 듯합니다. 물론 한국에서의 생활이 기준이 되어 지출하는 비용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필리핀이민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요?

728x90

 

필리핀이민의 장점

1) 여유가 있는 삶 

한국에서의 거주 공간은 대부분 아파트 입니다. 그리고 하루하루 바쁜 일상, 꽉막힌 도로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실텐데요 필리핀은 대분분 주택을 임대, 구매를 합니다. 또한 마닐라나 세부와 같은 중심가가 아니라면 나름 여유가 있는 풍경을 보면서 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

남들과 치열한 경쟁하는 삶이 아닌 스스로 개척한 여유있는 삶이 가능하다고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2) 미세먼지 없는 삶

필리핀의 대기질은 전세계 최고의 수준입니다. 물론 도로에서는 차량들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이 눈살을 찌푸리게도 하지만 필리핀에는 하늘에 별이 이렇게 많구나 라는 단순한 진리를 깨닫게 된답니다.

 

3) 편안하고 편리한 일상

우리나라의 10분에 1수준으로 풀타임 가정부를 구할 수도 있고, 운전기사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거나 아니면 은퇴 이민 오신분들은 긑이 집안일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어서 정말 여유있고 편안한 삶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4) 첫째도, 둘째도 골프

골프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택하는 필리핀 우나라에서는 비싼 비용 때문에 혹은 계절적인 문제등으로 라운딩 한번 나가기 힘듭니다. 그러나 필리핀에서는 한국에서 골프치는 비용의 약 10분의 1의 가격으로 매일같이 골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클락이나 마닐라, 세부 등 몇명의 관광 도시들은 요금도 비싸고 줄도 서야하지만 로컬 사람들과 같이 생활하거나, 맴버쉽을 구입해 놓으면 아주 좋은 환경에서 여유 있는 골프 라이프가 가능합니다.

 

5) 풍부한 여행자원

마음에 여유가 있다면 여행을 다니시면 됩니다. 필리핀에는 보라카이, 팔라완과 같이 세계적인 비치가 많고 즐비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보석과 같은 여행지도 많습니다. 노천 온천을 가거나 멋진 산과 많은 리조트, 바닷가등등 찾아볼 곳들이 많아서 좋습니다.

 

6) 아이들 교육

은퇴 이민자가 아니라 아이들 교육만으로 필리핀을 선택한 가족들도 많습니다. 필리핀의 저렴한 사립학교 혹은 국제학교가 많아서 아이들 교육에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가 주 목적이신 경우가 많아 미국이나 캐나다, 호주등에 비하여 아이들이 인종차별을 당할 일도 없고 비교적 많이 저렴한 비용으로 온가족이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답니다.

 

 

 

필리핀이민의 단점

1) 높은 의료비

필리핀 이민자, 교민들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필리핀에 오면 아프지 말아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합니다. 그 만큼 병원 비용이 많이들고 우리나라와 비교했을 때, 편의사항이 많이 적습니다. 물론 가벼운 질병 치료에는 문제가 없지만 중장기 치료를 요하는 질병은 차라리 한국에서 치료를 받는게 낫다고 합니다.

 

2) 느린 문화

우리나라 처럼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대처되는 곳은 전세계 어디에서도 드뭅니다. 필리핀에 거주하는 교민들 대다수 분들은 인터넷 설치, 수도 및 전기문제, 각종 공과금 납부 등등 ... 하다못해 쇼핑몰에서의 계산 등도 많이 느려 속이 탄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교통의 발달 인터넷의 발달등으로 많은 인식들이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이민을 간다고 해도 한국과 외국 행활을 병행한다는 인식들이 강해졌습니다. 과거에는 한국 생활을 모두 정리하고 외국에 나가서 생활을 하곤 했지만 이제는 계절이 좋을 때는 한국에서, 그리고 추워지면 필리핀에서 생활하다 오는 등 멀티라이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필리핀 '클락'에서 부동산 매매, 필리핀의 주택 구입은?

 

필리핀이민, 필리핀 '클락'에서 부동산 매매, 필리핀의 주택 구입은?

필리핀 클락은?저렴한 물가에 각광 받는 필리핀, 최근 한국 건설사들에 의해 콘도 분양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은퇴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필리핀입니다. 한국의 추위,와 미세먼지 탈출 목적으로

hot-issue2022.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