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돌아다니기

[해외이민] 유럽인들이 은퇴 후 가장 많이 이민 간다는 이 나라, 포르투갈

DaReView 2023. 8. 4. 16:03

한국 생활에 지치고, 힘들때 아무것도 없이 떠나서 외국으로 이민을 가고 싶은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저도 몇년 전에는 진지하게 고민을 한적이 있습니다.
말레이사에서 한달살기, 어학연수도 해보며 잠시 이민을 꿈꿨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이민각기 좋은 나라, 이민가기 쉬운 나라는 어디일까요?
국내에서는 10개 정도의 나라들을 추천하는데 그중 몇개의 나라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유럽인들이 은퇴 후 가장 많이 이민으로 선택하는 나라도 언급을 해보겠습니다. ㅎ
 

 

유럽인들이 가장많이 이민가는 나라는?

 

A. 카타르

카타르는 1인당 국민 소득이 높은 나라로 다른 나라들 보다 비교적 많은 복지 혜택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최근 이민자들을 많이 받고 있어 원활한 영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사업, 취업, 결혼, 20년 거주로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민 조건은 일반 국가들과 다를 것이 없으나 이민으로 인한 장점들이 많습니다.
 

[이민조건 간략정리]

  • 기본적으로 아랍어 회화 능력은 필수입니다.
  • 카타르에 25년 이상 지속적으로 거주해야 합니다. 출국할 수 있지만 60일 이상 출국하면 안 됩니다.
  • 범죄 이력이 있으면 안 됩니다.
  • 카타르에서 생활하면서 꾸준히 직업을 유지해야 합니다. 가족을 부양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직업이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인공섬 '카타르의 진주'

 

B. 뉴질랜드

뉴질랜드 면적 대비 인구가 매우 적어 어쩔 수 없이 이주민들이 경제를 이끕니다. 이민자의 나라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있겠지요. 그래서인지 영미권인 미국, 호주, 캐나다보다 비교적 가장 이민이 쉬운 편이며 가까운 나라 호주보다 인종차별이 상대적으로 적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뉴질랜드는 복지도 잘되어있습니다. 돈 걱정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대부분의 복지는 영주권이나, 시민권 한정이긴 하지만요 
 

[이민조건 간략정리]

  • 18~30세 사이에 해당하는 사람
  • 신청 전 뉴질랜드에 대한 이전 체류 경험이 없는 사람
  • 학위나 전문교육을 받은 경우, 해당 분야에서 최소 2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사람
  • 워킹 홀리데이를 위한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보장된 사람
  • 스킬드 마이그레이션 : 뉴질랜드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군에 속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민자격 (직업경력, 언어능력, 교육 및 연령 등을 고려한 점수를 받아야하면, 그 점수에 따라 이민신청이 가능)
  • 인베스트먼트 : 뉴질랜드 내에 투자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 대상, 투자금액과 종류에 따라 점수를 받아 생기는 자격 (최소 3년간 뉴질랜드에 투자를 해야하며, 해당 투자 금액은 1,500,000 뉴질랜드달러 이상이어야 가능
  • 그외 워킹홀리데이, 비즈니스 비자등이 있습니다.

 

728x90

  

유럽인, 은퇴 후 이민은 포트투갈!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국에서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목적으로 물가가 저렴한 곳을 선택을 하지요
물가 외에도 의료시설, 기후, 생활편의 등 고려할 조건이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와 혹은 가족과 잘 맞는가'입니다.
예를 들어 더위에 약한 사람이라면 동남아 지역으로 이민 가는 것은 피하겠지요
 
현재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이민국가는 필리핀입니다. 아주 절차가 쉽고 물가가 저려하고 영어권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2000년대 후반, 은퇴 이민 붐이 한창일 때에는 필리핀에서 은퇴 비자를 가장 많이 발급 받은 국적이 대한민국이었을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유럽인들은 어떤 나라를 가장 선호할까요?

유럽에서 가장 좋은 은퇴 이민지로 알려진 국가는 바로 포트투갈입니다.

 

01. 왜 포르투갈 일까!

 

 
미국 이주정보업체 인터내셔널리빙은 매년 은퇴 생활하기 좋은 국가의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중 포르투갈은 항상 상위권에 드는 국가로, 유럽인들이 선호하는 은퇴 이민 국가입니다. 포르투갈 여행을 다녀온 분들이라면 노란 트램 풍경이 익숙하실 텐데요
 

 
포르투갈은 왜 은퇴 후 살기 좋은 나라로 꼽히는 것일까? 
먼저 날씨입니다. 계절은 평균 19~29도 정도, 가장 추운 계절 겨울도 평균 8~15도 정도의 기온을 유지합니다. 유럽내에서도 온화한 기후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물가가 저렴한 편이기에 소박한 분위기 속에서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기 좋습니다. 무엇보다 포르투갈의 최대 장점은 외국인의 거주비자 취득이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유학, 취업, 포르투갈 시민과 결혼 등을 통해 유로존의 어느 국가 보다 쉽게 거주비자 획득이 가능합니다.
언어와 학력, 직업 등의 요구 사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은퇴 이민을 꿈 꿔볼 만한 곳입니다.

 

2. 골든 비자와 D7비자

 
 
포르투갈의 골든 비자는 외국인 이주민이 포르투갈 50만 유료 (약 7억 1,000만원) 이상의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이에 준하는 직접투자를 하면 장기 체류비자를 발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2012년부터 시행되어 외국인의 포르투갈 부동산 유치를 장려했습니다.
이 골든 비자는 짧은 체류기간을 거친 후 포르투갈 영주권 혹은 시민권을 선택할 수 있는데, 3세대 이민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주 신청인이 비자를 취득하면 배우자, 자녀, 부모님 동반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도 했는데, 투자자들 대부분이 부동산에 투자해 포르투갈의 집값을 끌어올리는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임대료와 집값이 치솟으면서  2023년 4월에는 시민들이 시위까지 나셨고, 낮은 임금과 높은 임대료 때문에 리스본은 세계적으로 살기 어려운 도시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리하여 포르투갈 정부는 골든비자 종료를 발표하여 골든비자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존르투갈에 갈 기회는 존재합니다.
 
바로 D7비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골든비자가 자금을 중요시한다면, D7비자는 일정 금액 이상의 안정적이고 고정적인 소득이 있는가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즉, 일정 금액 이상의 고정 수입(재정 능력)을 증빙하면 발급해 주는 거주 비자로 골든비자와 마찬가지로, 주 신청인이 비자를 취득하면 가족이 합류할 수 있습니다. 
 

3. 포르투갈의 장점

포르투갈은 '살기 좋은 유럽국가'로 손꼽힙니다. 초남단 지역인 알가비 지역의 라고스는 은퇴 후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2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영국, 프랑스, 독일인들이 은퇴 후 가장 살고 싶어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다른 유럽국가에 비해 물가가 저렴하고 한국에서 드는 비용과 큰 차이없이 생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민 생활에 부담이 크지 않다는 것도 큰 장점이 입니다.
 
또한 세계 안전보안 지수에서 3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안전한 치안을 자랑하는 국가입니다. 안정된 정치 상황과 낮은 범죄율, 포용적인 문화를 갖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유럽 특유의 분위기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어우러져 여행객들에게도, 신혼부부에게도 사랑받는 국가입니다.
 
중세 건축물과 풍부한 역사, 거리를 따라 흐르는 강은 '동화 같다'는 사람들의 평가가 주를 이루지요 

728x90
반응형